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앱시장 분석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7년 전 세계 앱 다운로드 수는 2015년 대비 60% 증가한 1,750억 건, 소비자 지출(iOS+구글) 105% 증가한 860억 달러를 기록한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한국, 미국, 일본, 중국(일부 지역 제외) 등 앱 성숙도가 높은 기존 시장과 더불어 인도, 브라질 같은 신흥 시장도 성장 추세라고 합니다.
또한 2021년 전 세계 모바일 앱시장은 약 6조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앱애니의 발표에 따르면 2016년 1조 3,000억 달러였던 모바일 앱 시장 경제 규모가 2021년에는 6조 3,000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이는 향후 5년 동안 5조 달러 이상 성장할 전망입니다.
2022년까지 앱 다운로드 수 2,580억 건 예상
스마트폰 사용수는 2017년 39억 대에서 2022년 61억 대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는 전 세계 인구 한 명당 한 대에 해당하는 수치라고 하네요.
인도, 브라질, 인도네시아, 베트남, 이집트, 우크라이나, 폴란드 같은 신흥 국가와 중국의 3위 이상의 도시들에서 생애 최초로 스마트폰을 구입한 사람들이 새로운 앱 다운로드하고 사용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소비자 지출 전망
앱 스토어 소비자 지출은 2018년 처음으로 1천억 달러를 돌파, 2022년까지 1,565억 달러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가로 치면 GDP 20위에 해당하는 수치라고 합니다. 2022년 디바이스당 평균 앱 지출은 2017년 20.94달러에서 25.65달러로 상승할 전망입니다.
미국, 한국, 일본, 영국, 독일 같은 성숙 시장과 중국의 1~2위 도시에서 디바이스당 지출이 증가하면서 글로벌 앱 스토어 지출 증가, 특히 일본의 디바이스당 연지출은 2022년 140달러를 넘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것은 전세계 평균의 거의 6배에 해당하는 최고 금액이라고 합니다.
중국 앱시장
중국은 다운로드와 소비자 지출 부문 모두 1위를 하고 있습니다. 2022년까지 성장세가 이어져 글로벌 앱시장 동력이 될것으로 전망됩니다.
중국의 앱다운로드는 2022년 1,195억 건으로 상승하여 계속해서 1위를 유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2위는 인도로 앞으로 5년간 208%의 성장률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앱시장 지출의 경우 온라인을 새로 접한 1~2위 도시의 신규 사용자들로 인해 624억 달러로 증가할 전망이고, 미국의 지출은 297억 달러로 높기는 하나 격차가 큰 편입니다. 앱 시장에서 중국의 위치는 현재와 미래를 포함하여 세계 최고의 시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금융, 리테일, 여행 등의 앱이 많은 혁신을 이루어내고 있지만, 가장 주목할 부분은 게임앱 시장입니다. iOS와 구글플레이의 2017년 다운로드와 수익 부분에서 게임이 1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 중국인들은 2천억 시간의 사용중 약 10%가 게임 앱을 사용하는 시간이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중국은 자국 앱에 대한 애착이 큰것으로 분석, 텐센트가 출시한 ‘아너오브킹스(Honour of kings)’가 2017년 4분기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플레이 되었습니다, 아너오브킹스(왕자영요)는 ‘펜타스톰 for kakao’란 이름으로 국내 서비스는 넷마블게임즈에서 담당하고 있습니다.
한편 한국은 전 세계 앱시장 나라별 순위에서 수익기준 구글플레이 3위, iOS 5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앱애니의 자료에 따르면 ‘2017년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매출을 올린 앱(iOS+구글플레이)’은 넷마블의 ‘리니지2 레볼루션’과 엔씨소프트의 ‘리니지M’이 각각 4위, 8위에 올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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