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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에는 독일의 iF어워드, 독일 레드닷 어워즈, 그리고 미국의 IDEA가 있습니다. 이 중 레드닷 재단이 제일 크다고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세계적인 명성의 레드닷 어워즈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950년 시작된 세계적인 디자인 공모전 디자인 어워드는, 2005년 레드닷 어워드가 시작된 이 후 전 세계 디자인 컨셉 및 시제품을 위한 가장 규모가 크고 가장 인정받는 전문 디자인 대회로 성장했습니다. 2005년 레디닷 어워드는 미래 제품을 선도할 훌륭한 디자인 컨셉과 혁신적인 디자이너를 발굴하고 널리 홍보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디자인 컨셉은 편견 없이 디자인 자체로만 평가되어야 하며, 기업에서부터 학생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참가자가 참여할 수 있고, 접수 역시 공정한 플랫폼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 그들의 신념입니다.
디자인 컨셉 및 프로토 타입에 대한 가장 높은 권위를 인정 받고 있으며, 가장 큰 규모의 전문 디자인 대회로 성장해 왔습니다. 또한 Red Dot Institute에서 제공하는 레드닷 디자인 순위의 기초자료로 이용되고 있고, 산업 분야에서도 벤치마킹 자료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매년 지역별 상위 15개의 기업, 디자인 스튜디오 및 디자인 기관을 선정하는 레드닷 디자인 순위는 디자인 분야의 업적 및 역량을 나타내는 최고의 지표로 인정받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2017년에는 58개국으로부터 4,724개의 작품이 출품되었으며, 레드닷 심사위원단으로 참여한 20명의 해외 디자인 전문가들이 345개의 디자인 컨셉을 우수작으로 선정하였습니다. 레드닷 어워드는 편견없는 독립적인 심사로 유명합니다.
출품작 및 참가자 정보는 편견을 배제하기 위해 심사위원에게 제공되지 않은 상태로 심사 과정이 진행됩니다. 제출된 출품작들은 디자이너 이름, 사진 그리고 기업 로고가 표시되어 있지 않습니다. 심사위원들은 자신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문화적 맥락을 바탕으로 공정하고 균형 있는 심사를 하게 됩니다. 심사에 참여한 모든 평가자들은 명예와 예법에 서약하고 경쟁에 참여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또한, 이해 충돌을 막기 위해 제조업에 종사하는 분들은 심사위원으로 참여시키지 않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디자인 수상작을 선정할 때 고도의 객관성을 유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방대한 양의 디자인을 전문적인 방식으로 평가하기 위해,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는 3가지 부문으로 세분화 하였습니다. 그것은 바로 제품 디자인,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디자인 컨셉입니다. 디자인 컨셉 어워드는 경쟁작으로 출품하는 시점을 기준으로 아직 대량 생산되지 않아야 합니다.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어워드는 시장에 출시되지 않은 제품과 서비스를 대상으로 합니다. 제품 디자인 어워드는 이미 시장에 출시된 제품을 대상으로 합니다.
2007년부터 2016년까지 선정된 수장자를 보면, 사브 자동차 AB 및 GM 유럽, Francesco Sommacal, Design Exchange, Agent, Philips Design, Huang Hsin Ya 및 Huang Pin Chen, Massey University, School of Design, College of Creative Arts, Superperdestrian, 한국타이어, Google 등이 수상하였습니다.
그럼 올해 2018년에 열리는 레드닷 어워즈는 출품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18년도 레드닷 어워드 출품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차 조기할인출품: 2018년 1월 2일~31일
2차 일반출품: 2018년 2월 2일~3월 21일
3차 후기출품: 2018년 3월 22일~5월 16일
심사위원 세션: 2018년 6월까지
레드닷 시상식: 2018년 9월 27일
조기할인기간에는 영어, 독일어, 중국어, 한국어 등 4개 국어로 제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1차 기간에는 한글 설명서 제출이 가능하고 심사(프리젠테이션) 비용을 내지 않아도 됩니다. 일반과 후기기간에 프리젠테이션 심사를 하기 때문에 영어설명서, 영어 판넬 등을 접수해야 하며, 프리젠테이션 비용까지 추가된 참가비를 추가로 내야 합니다.(*프리젠테이션 비용은참가자가 직접 설명하는 게 아닌 그냥 심사 비용을 이야기합니다.) 따라서, 조기할인출품기간에 접수하는게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상식은 2018년 9월 27일 싱가폴 마리나 베이 구역에 새로 단장된 레드닷 디자인 박물관 옆입에서 진행될 예정입니다. 레드닷 어워드의 최고의 상은 Best of best로 제일 높은 등급의 상입니다. 레드닷 루미너리 상은 수상작 중 최고 심사평을 받은 1가지 작품만을 선정해서 수여하게 됩니다. 레드닷 루미너리 상은 레드닷이 보통 50개국 5~8천개의 작품중 5%정도의 작품에게 본상인 winner를 수여하는데, 그중에 분야별로 30~40개 작품이 최고상인 best of best를 수여하게됩니다. 각 분야에서 올라온 best of best상 중에서 최고의 작품 1팀에게 루미너리 상이 수여되며, 후보는 3~4팀을 선정한다고 합니다.
2017년 레드닷 어워드에서 레드닷의 창시자 겸 CEO인 Peter Zec 박사는 아래와 같이 말했다고 합니다.
"빠르게 진화하는 툴 그리고 끊임없이 변화하는 요구로 인해 거의 불가능한 것들의 미래를 예측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일의 세상을 형상화하고 우리의 삶을 개선하는 데 뛰어든 사람들이 있다. 바로 디자이너 및 크리에이터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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