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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린터는 1982년 일본에서 히데오 코다마에 의해 최초로 발명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는 3D 프린팅 사업을 주위에서 흔하게 찾아 볼 수 있습니다.
3D 프린팅은 현재 프로토타입 제작, 제조, 건축, 건설, 항공, 군대를 포함한 거의 모든 산업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3D 프린터의 성능은 점점 향상되고 있고, 성능 대비 가격은 점점 낮아지고 있습니다. 3D 프린팅 산업은 앞으로 세계 최대의 시장으로 급부상할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합니다. 프린팅의 가장 큰 장점은 '다품종 소량 생산'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나만의 개성에 맞는 맞춤형 제품을 강조하는 현대인들의 취향과도 잘 맞아떨어질 것이라는 예상입니다.
시장조사 기관 카날리스에 따르면 3D 프린팅은 매년 45.7% 성장할 것이라고 합니다.
2018년에는 무려 162억 달러의 규모를 이를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고, 2020년에는 급격하게 성장하여 25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어지고 있습니다. 2020년 무렵 상당히 강력한 3D 프린터는 바로 가정용 3D 프린터의 보급입니다. 가정에서 프린트할 수 있는 능력에서, 즉 홈 메이커들의 산업이 탄생할 것이라는 예측입니다. 아마도 이들이 제조업의 미래를 바꿔놓을 것입니다.
현재 3D 프린터를 생산하고 있는 기업으로는 미국의 스트라타시스(Stratasys)로, 업계에 강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외에는 미국의 3D 시스템즈(3D Systems) 등이 3D 프린터 관련 기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HP에서도 3D 프린터 사업에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2013년경부터 시장 진출을 선언해 왔습니다. 2014년 미국의 카본이라는 회사는 기존의 적층구조 방식을 탈피한 새로운 형식의 3차원 인쇄방식을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제조 혁명, 메이커 시대
우리는 현재 메이커 혁명의 문턱에 서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앞으로 3D 프린팅에 의한 새로운 제조 혁명이 일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형태가 있는 물체를 문자 메세지 보내듯이 친구에게 보낼 수도 있을 것이고, 팟캐스터처럼 물체를 구독할 수도 있는 시대가 올지도 모릅니다. 또한 3D 모형을 인스타그램에 사진을 올리는 것만큼 쉽게 조절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모든 집과 사무실, 그리고 기업에서 3D 프린터로 원하는 물건을 만들어 낼 수 있다면 아마도 생산공장들은 모두 철수해야 될 것입니다. 휴대폰이 폭팔적인 성장을 해왔듯이 3D 프린팅 산업 역시 온디맨드 물건의 제조로 중소기업이 발전할 수 있는 새로운 산업 시대의 유통 시장을 창조하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미국 전역에서는 역동적이고 분산적인 형태의 소규모 제조업체가 하나 둘씩 등장하고 있다고 합니다. 물건을 만드는 과정에 협력하는 주체는 발명가, 창조자, 제조사(메이커)의 집단입니다. 산업 규모부터 새로운 기기와 물건에 이르기까지 우리는 지금 제조 변혁의 초기 단계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3D 프린팅에 의해 주택의 실제로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미국정부는 전국의 고등학교에 3D 프린터 1,000대를 설치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3D 프린터를 이용하지 않아도 설계프로그램을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고, 3D 컴퓨터 지원 설계 프로그램을 이용해 학생들은 모형을 만들수 있고 버튼만 누르면 온라인 3D 프린팅 서비스에 연결되기도 합니다. 현재 3D 프린팅을 지원하는 온라인 서비스가 수십 개에 이른다고 합니다. 2025년 무렵이면 모든 사람들이 3D 프린터를 보유하게 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당신은 무엇을 만들고 싶은가?
3D 프린팅은 전 세계에 있는 생산자와 소비자를 연결하는 네트워크 기반 시장의 플랫폼이 될 것입니다. 3D 프린팅은 사물이나 제품보다는 분산 제조의 미래에 한 부분이 될 것이라고 합니다. 제품의 디자인이나 기능에 대한 프로그램인 비트가 '그들이' 어떻게 구축되어야 하는지 신호를 보낼 것입니다. 디자이너, 3D 프린터, 중개인, 소비자, 파트너, 금융가, 심지어 주식 선물로 구성되는 새로운 스마트 머신 생태계가 미래의 제조 스마트 머신 생태계의 한 요소가 될 것이라고 합니다.
3D 프린팅 제조자들이 나노 테크와 클라우드를 만나는 2025년 무렵에는 복잡한 장치부터, 모든 소비 제품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제조할 수 있는 완벽한 생태계가 형성될 것이라고 합니다. 지금 이 혁명의 조짐이 표면으로 떠오르고 있다.
미래에는 디자이너, 생산업자, 프로그래머들이 모여 디자인과 성능 등을 연구하고, 컴퓨터와 모바일을 이용해 앱에서 실시간으로 협력하는 시뮬레이션 모형을 만들수 있습니다. 또한 지식 엔지니어링에 따라 프로토타입을 만들 수 있고, 고객이 견적서를 승인하면 며칠 후에 3D 제작 과정에 돌입할 수 있습니다. 최종 프로토타입은 웹상에서 고객에게 전달되고, 고객은 사무실에서 완성된 프로토타입을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메이킹 작업 시나리오는 현재 새로운 3D 혁명의 일환으로 진행중에 있습니다. 이게 미래에 펼쳐질 변화된 메이커의 시대입니다. 더 이상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거대한 제조 공장이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미래의 3D 프린팅은 경제를 회생시키고 고용을 창출할 것으로 예상되며, 또한 교육을 변화시키고 새로운 기업가 세대를 창조하는 새로운 사회를 탄생시킬 것으로 예상됩니다. 온디맨드 제품을 생산하는 새로운 방식을 이해하고 완전히 새로운 제조 산업을 창조하는 3D 기업가들이 메이커 혁명을 주도하게 될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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