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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증가하고 있는 글로벌 유니콘 기업들이 대부분이 O2O 서비스 영역이라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이들은 차별화된 기술 개발이 아닌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온디맨드(On-demand, 공급자 중심이 아닌 수요자 중심) 서비스, 언제 어디서나 수요자의 요구에 즉각 대응하는 주문형 서비스가 시장을 지배하고 있습니다. 바쁘게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원하는 시간과 장소로 찾아가는 O2O 서비스 덕분에 우리의 삶은 더욱 편리해지고 있습니다. 소비자가 '찾아가던 시대’에서 '찾아오는 서비스 시대’로 개인 맞춤형' O2O 서비스 영역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국내에는 어떤 O2O 서비스 사업들이 있는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맛집 요리 배달 서비스, '요리버리'
아빠컴퍼니에서 운영하는 전국의 맛집 요리를 배달해주는 서비스로, 5~10분 정도면 집에서 간편하게 조리하여 전국 유명 맛집의 음식을 먹을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또는 앱을 통해 주문하면 다음 날 반조리 상태의 음식을 택배로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해당 음식점에서 실시간 주문 확인후 제작, 요리버리 입점사들이 특화된 반조리 상태로 포장해 배송하는 시스템입니다. 재구매율 50%에 달하며, 출시 1년 6개월만에 누적 구매건수가 2만 4,000건에 달했다고 합니다.
택배 보관 및 반품 서비스, 우리동네 택배방
우리동네 택배방은 택배의 보관, 반품, 발송(향후 서비스 추가 예정) 등의 택배 업무를 집 또눈 회사 근처나 가까운 지하철역의 제휴 상점(택배방)에서 대신 처리해 주는 신개념 서비스입니다. 앱을 통해 택배를 대신 받거나 보관할 택배방을 선택한 후 택배 배송지에 선택한 택배방(상점) 주소를 입력하면 됩니다. 택배가 도착하면 해당 택배방에 방문해 택배 물품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택배방 서비스를 시작 후 약 3개월만에 서울 지역을 중심으로 550여개의 가맹점을 유치할 정도로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택배방은 택배를 찾으러 오는 고객을 잠재 고객으로 확보할 수 있고, 우리동네 택배방 앱을 통하여 가게 홍보 및 부가 수입 창출도 기대할 수 있어 택배방 가맹점들의 호응이 높다고 합니다. 우리동네 택배방은 앞으로 택배 발송 서비스까지 확장해 나갈 계획이라고 합니다.
신뢰할 수 있는 가사도우미 서비스, 미소
미소는 홈페이지 및 모바일 앱으로 가사도우미, 가전 청소 및 이사 청소 등의 서비스를 예약하고 결재하면 지정한 날짜와 시간에 가사도우미가 방문하는 시스템입니다. 가입비나 연회비가 따로 없고, 고객 만족도가 평균 이하인 가사도우미는 퇴출되며, 평점에 따른 서비스 품질 관리를 엄격하게 시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미소의 월 거래액이 5억 원을 상회하며, 총 3만 명이 넘는 고객들이 6만 건 이상의 서비스를 이용했다고 합니다. 미소는 요리 등 다양한 서비스로의 확장도 준비하고 있다고 합니다.
물품 보관, 판매 대여 서비스, 마타주
고객이 앱을 통해 원하는 시간과 장소를 예약하면 마타주 직원이 직접 방문, 물건 픽업 및 보관울 해주고 다시 원하는 장소로 옮겨다 주는 서비스입니다.
앱을 통해서 보관함과 물건 관리 및 결재가 가능하고 물건을 포장할 필요도 없습니다. 온도, 습도 조절 시스템 및 전문적인 도난 대비, 위생관리 시스템을 통해 관리하며, 고객은 앱을 통해 이를 확인 및 관리할 수 있다고 합니다.
지인 추천 채용 서비스, 원티드
전문 분야의 지인을 추천 해주고 추천 받을 수 있으며, 채용시 추천인에게 보상금을 지급하는 서비스입니다. 원티드 공고 링크를 통해 지인이 지원하면, 검토 후 기업에 전달되며, 해당 지원자 채용시 추천인이 일정 보상금을 받게 됩니다. 현재 NHN 엔터, NEXON, 쿠팡 등 80여 개의 기업과 제휴를 맺고 있으며 경력직 위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향후 신입 채용으로까지 확대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해외 시장과 국내 인력을 연결해주는 글로벌 서비스도 진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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